To do 되고 싶은 것/I'm,,,웹기획자
가격이 19,900원, 999가 더 잘 팔리는 이유는?
핑크리더
2009. 3. 20. 22:27
999원,, 기원은?
(하워 Hower 1943년) 19세기 말~20세기 초, 미국 가게에서 판매원의 횡령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가격.
매번 고객에게 잔돈을 거슬러줘야 하기 때문에(당시는 모두 현금) 판매원들이 고객에게서 받은 돈을 들고 계산대로 오게끔 만들게 하기 위해.
이후 1세기에 거쳐 시행됐으나 효율성에 대한 테스트는?
1996년에서야 9로 끝나는 가격에 대한 구매행동 효과 분석이 이루어 짐.
테스트결과는?
[결과1]
여성복 카다로그, 3만명의 표본 여성에게는 가격의 끝자리 .00으로 표시, 다른 카다로그에는 .99로 표시.
주문실험은 6개월간 기록 <쉰들러와 키바리안 1996년>
.99는 구매율 3.23% / 구매총액 80.91달러
.00은 구매율 3.07% / 구매총액 78.75달러
단, 금액이100달러 이상의 금액에는 더 이상 효과가 없다고 분석됨.
[결과2]
거리의 조그만 식료품점 치즈코너
9로 끝났을 때 51.2% 치즈구매 / 사용금액 5.08달러
0로 끝났을 때 44.1% 치즈구매 / 사용금액 6.53달러
<게겐과 자코브, 2005>
[결과3]
구두로 길거리에서 테이크아웃 크레프를 팜. 판매수익은 암퇴치 기금으로 쓰인다고 고객에게 얘기함.
판매가 1.99유로는 59% 판매
판매가 2.00유로는 45.4% 판매
<게겐과 자코브, 2005>